연구원소개

DAEJEON ARCHITECTURE CULTURE FESTIVAL 2020

원장인사말

송복섭

원장
(사)대전도시건축연구원

New Normal Architecture

새로운 시대, 새로운 건축을 모색하는 자리에 시민 여러분을 모십니다.

  • 코로나19로 말미암아 우리는 원치 않는 사이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함께 모여 부대끼면서 행복한 공동의 도시생활을 모색하던 얼마 전의 모습으로부터, 거리를 두어야 하고 만남을 줄이며 자발적 칩거를 선택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서둘러 원래의 삶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외치지만 그 시간이 올해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 압도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은 여전히 즐거움 속에서 지속되어야 합니다.
    흔히 건축을 ‘인간 생활을 담는 그릇’ 이라고 얘기합니다. 그 그릇을 만드는 건축가들이 ‘New Normal Architecture’ 라는 주제로 이 시대에 필요한 건축에 대해 시민 여러분들과 생각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 올해로 12회를 맞는 대전건축문화제는 시대 여건에 발맞추어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행사를 개최합니다. 예비건축가인 대전지역 대학생들의 재기발랄한 위기극복 프로젝트도 선보일 예정이고, 엄마 아빠와 함께 만든 종이모형 만들기도 동영상으로 소개됩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더 많은 시민들께서 참여하는 대전건축문화제가 되도록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수고한 추진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응원해주시는 대한건축학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이상수회장님, 대전광역시건축사회 김용각회장님, 한국건축가협회 대전건축가회 오진식회장님께 인사드리며, 후원해주신 귀한 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매년 행사가 열릴 수 있도록 개최해주시는 대전광역시에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